오토바이 DIY 정비중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정비이다 .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잘 하지도 않고 필요성도 못 느낄 것이다 . 보통 브레이크 액 교환은 2 년에 한번이다 . 자동차가 약 2~3 년에 한번 . 보통 사람들은 한 5 년에 한번 할까 말까 , 대부분 안하고 넘어 가는 경우도 있다 ... 한번 뽑아보고 나면 2 년에 한번 꼬박꼬박 하게 될 것이다 . 차량 마다 다르지만 보통 브레이크 액은 투명에 가깝던지 약간 맑은 갈색을 띄고 있다 . 본인 바이크의 리어 브레이크 액을 새걸로 교환한 색깔이다 . 투명에 가까운 샴페인 컬러 ? 뽑아낸 브레이크 액 , 검은색에 가까운 불투명 액체로 바뀌었다 . 이유야 여러가지이고 , 탄다거나 수분을 머금는 다거나 , 결과도 여러가지 이다 , 유압이 떨어져서 브레이킹이 잘 안된다거나 , 패드나 로터가 닳아서 안되는 것과 연계가 되니 결과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기는 힘들다 . 어디까지나 정비란 크게 일어날 사고를 방지하는 최소한의 가이드 라인이니 ... 필요한 준비물은 새로운 브레이크 액 , 브리딩 니플에 맞는 투명 튜브 , 스패너 (8mm~ 10mm), 빈통 이정도 이다 ... 브레이크 액은 매뉴얼을 보고 준비하자 . 보통의 바이크라면 DOT4 를 쓰면 될것이다 . 투명 튜브와 빈통은 가격이 싸다면 그냥 브리더 킷으로 충분히 해결 할 수 있다 . 가격도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 http://www.canadiantire.ca/en/pdp/1-man-brake-bleeder-kit-0250131p.html#.VT0LadJ_Oko 본인이 튜브와 빈통으로 만든 브리더 킷 이다 . 제작비용은 약 $2~$3, 튜브 값에 따라 다르다 , 캐네디언 타이어나 , 홈디포 , 로나 등에서 사이즈에 맞는 것으로 구매해서 빈통에 꽂아 넣는다 . 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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