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DIY 정비중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정비이다 .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잘 하지도 않고 필요성도 못 느낄 것이다 . 보통 브레이크 액 교환은 2 년에 한번이다 . 자동차가 약 2~3 년에 한번 . 보통 사람들은 한 5 년에 한번 할까 말까 , 대부분 안하고 넘어 가는 경우도 있다 ... 한번 뽑아보고 나면 2 년에 한번 꼬박꼬박 하게 될 것이다 . 차량 마다 다르지만 보통 브레이크 액은 투명에 가깝던지 약간 맑은 갈색을 띄고 있다 . 본인 바이크의 리어 브레이크 액을 새걸로 교환한 색깔이다 . 투명에 가까운 샴페인 컬러 ? 뽑아낸 브레이크 액 , 검은색에 가까운 불투명 액체로 바뀌었다 . 이유야 여러가지이고 , 탄다거나 수분을 머금는 다거나 , 결과도 여러가지 이다 , 유압이 떨어져서 브레이킹이 잘 안된다거나 , 패드나 로터가 닳아서 안되는 것과 연계가 되니 결과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기는 힘들다 . 어디까지나 정비란 크게 일어날 사고를 방지하는 최소한의 가이드 라인이니 ... 필요한 준비물은 새로운 브레이크 액 , 브리딩 니플에 맞는 투명 튜브 , 스패너 (8mm~ 10mm), 빈통 이정도 이다 ... 브레이크 액은 매뉴얼을 보고 준비하자 . 보통의 바이크라면 DOT4 를 쓰면 될것이다 . 투명 튜브와 빈통은 가격이 싸다면 그냥 브리더 킷으로 충분히 해결 할 수 있다 . 가격도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 http://www.canadiantire.ca/en/pdp/1-man-brake-bleeder-kit-0250131p.html#.VT0LadJ_Oko 본인이 튜브와 빈통으로 만든 브리더 킷 이다 . 제작비용은 약 $2~$3, 튜브 값에 따라 다르다 , 캐네디언 타이어나 , 홈디포 , 로나 등에서 사이즈에 맞는 것으로 구매해서 빈통에 꽂아 넣는다 . 자동...
DIYer 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뉴얼이 아닌가 한다 . 남에게 맡기지 않고 내가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 특히 정비에 있어서 )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에 정비를 , 내손으로 한다는 것이다 . 교체 시기 또는 정비 시기가 왔지만 샵에서의 스케줄 , 또는 정비사의 다른 이유로 시기를 놓치기 싫어서 DIYer 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물론 또다른 큰 이유는 비용이지만 ... 암튼 매뉴얼을 꼼꼼히 읽고 따라하는 것이 DIYer 가 되는 첫 걸음일터 ... 따라서 ... 매뉴얼을 보자 ... 매뉴얼은 Kawasaki ZX10R 의 것으로 Coolant Change 3 년 또는 36,000km 둘중 먼저 도달하는 시기에 교체로 되어 있다 . Coolant Change, 한국말로 부동액 교환이려나 ?, 쿨런트 체인지 시기는 보통 승용 차량이 약 5 년 60,000km 로 알고 있고 ... ( 차마다 다르니 넘어가자 ...) 모터사이클 , 오토바이 , 의 경우 대략 2 년 또는 3 년이다 . 오일류 교환 , 또는 소모품 교환중 가장 귀찮은 교환은 본인이 볼때 Coolant 와 Transmission 이 아닐까 한다 ... 시간도 시간이고 순서와 작업 환경또한 열악하고 , 결과에서 보이는 것이 미미한 (Transmission 은 아니겠지만 ) 것도 귀차니즘 발동에 최고의 이유이다 ... 그나마 차보다는 바이크가 조금 더 쉽기에 한번 하려면 할 수 있는 정도의 작업이다 . ( 차는 ... 어휴 ... 일단 DIYer 에게 최악의 작업이라면 리프트 없이 바닥에 기어 들어가서 해야하는 작업이 최악이 아닐까 -_-;;;) 차라면 제조사에서 지정한 , 또는 GM 처럼 DEX-COOL 이라 명명한 제품이 ...
그동안 집 쪽으로는 포스팅이 좀 뜸했는데 , 일단 집에서의 DIY 란 가장 기본인 Stud 를 찾고 거기다 뭔가를 ( 선반 , 옷걸이 , 액자 거치대 이렇게 포스팅을 준비 중인데 , 가장 겹치는 내용이 바로 Stud 임 ) 박는 게 기본이라 글을 쓰기가 좀 애매하다 . 그만큼 캐나다 집에서 뭔가를 하려면 Stud 에다 직접 박을 건지 , Anchor 를 이용해서 박을 건지에 대해서 결정하는 것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 스터드와 앵커편은 여기를 참고 아무튼 한동안 자동차 쪽 포스팅을 많이 했는데 , 겨울이라 , 자동차 쪽은 작업이 줄어들 거고 ( 추워서 가급적 DIY 를 안 함 ), 올겨울에는 천천히 이 집에 관련한 포스팅을 좀 늘려 보려고 한다 . 임시저장되어 있는 글이 몇 있는데 (2015 년도 글이라 -_-;;; 다시 읽다가 지우기도 했고 ), 그중에 첫 포스팅은 새로운 마음으로 쓰는 , Flapper & Fill Valve Replacement 이다 . 물론 교체 작업은 매우 간단하다 . 하지만 ... 사진이 없다 . 오래전 작업한 거라 사진 찍기도 귀찮고 ... 찍어도 아마 스마트폰 이전이라 더 이상 백업도 없고 ... 없는 건 없는 대로 봐주길 바란다 . 교체 작업에 앞서 , 간단하게 필 밸브와 플래퍼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 필 밸브는 Fill Valve 로 쉽게 말해 화장실 변기 탱크를 채우는 밸브를 말한다 . 구조상으로 물높이를 측정하는 부표와 , 물이 나오는 밸브로 이루어져 있다 . 사진출처 : http://www.calgary.ca/UEP/Water/Pages/Water-conservation/Indoor-water-conservation/Water-leaks-and-basic-r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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