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캠핑카 배터리로 TV 작동 하기, 12V RV TV, 캠핑 TV, 배터리 TV , 12V TV

RV에서 TV를 안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무적천위는 TV를 사랑합니다. 라임이 살짝 안맞지만, 12V RV TV, 시작합니다.

하지만, 뭐 제가 보는 일은 술이나 한잔하고, 못 본 영화나 가끔 보다가 잠들 때 정도이구요... (존 윅을 1편만 그것도 항상 중간까지만 보고 결과를 못 보고 잠만 들었네요... 아직 존 윅 리로디드는 시작도 못 했다는 -_-;;; 언제적 영화냐구요? 제가 영화 볼 시간이 여름에 캠핑때 잠깐이라 ㅎㅎ 스타워즈도 아직 1편 끝을 못 냈어요... -_-;;;) 

대부분 애들이 봅니다. 밥 안먹고 찡찡 거릴때나, 비와서 밖에 못 나갈때나... (캐나다 캠핑이 FCFS에서 대부분 Reservation으로 바뀌고 난 뒤에는, 날이 좋다고, "옛다 기분이다 캠핑 가자!"가 잘 안되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예약 잡았으면 가야 하는게 대부분이다 보니, 최소 3개월 전에 좋은 자리 잡았으면 그냥 비가 와도 일단 강행...) 이럴 때 애들이 TV를 보는데요. (태블렛 이야기가 나올수도 있겠군요... 뭐 애들 1인당 태블렛 하나씩 다 들고 다니고, 무적천위도 핸드폰에 태블렛 하나 들고 가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장박에서는 충전도 힘들고, 캐나다라 전화 안 터지는 곳에 가면 핸드폰 배터리도 광탈이죠.) 

지금까지 TV 연결은 120V 훅업이나, 12V 파워뱅크에서 400W 짜리 인버터로 썼습니다.


애들 못 만지게 그냥 12V Deep cycle battery 하나를 통에 넣고, 위에 대충 120V inverter를 꽂아 놓고 썼죠. 장박에서는 저기에 배터리 차져를 이용해서 충전, TV는 120V에 꽂습니다. (보통 무적천위 장박은 초반에 분도킹 3박4일 정도, 중간에 훅업 2~3박 정도, 퐁당퐁당 장박을 잡습니다. 노 파워 사이트가 싸니깐요...)

그러다가...  https://cafe.naver.com/diycanada/1076https://cafe.naver.com/diycanada/1077, 지난번에 다룬 볼티지 미터기 작업을 구상 하면서, 12V RV TV를 구상해 봤습니다.

때 마침, 무적천위가 RV용으로 쓰는 TV는 Samsung UN22F5000AF 라는 모델로, 22인치 (한 2016년엔가 구매 한걸로 기억합니다.) 모델이지만, USB 드라이브로 동영상 재생도 가능한 모델입니다. HDMI와 USB로 Google Chromecast https://cafe.naver.com/diycanada/58 와 로쿠 스트리밍 스틱 https://cafe.naver.com/diycanada/59 연결도 가능합니다. (오래 된 모델이지만 여전히 쓸만하다는 뜻이죠 ㅎㅎ, 집에 남는 32인치 TV도 한데 있는데, USB 드라이브 미디어 재생이 안되서...)


뒷면을 보니 DC 14V 작동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RV에서 사용하는 12V Deep Cycle은 충전시 13.6V (만충), 50% 작동시 대략 12.10V 정도로, 14V에는 못 미치지만, 대부분의 직류 전기 장치들은 볼티지의 차이를 어느정도까지 받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흔히 쓰는 1.5V 건전지 제품도, 실제로는 1.26V가 만충으로 말고 있고요. 두개를 직렬로 쓰는 3V 제품도 실제로는 2.4V, 4.5V 제품도 실제로는 3.6V 동작이라, 많이 부족하지만 작동이 된다는 말인데요.


즉, 이 TV를 보면서 생각한 것이, 모자라서 작동이 안 될 수는 있어도 넘쳐서 터지는 일은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시작해 봅니다. 물론 배터리 충전을 솔라 패널로 하는 하는 경우, 패널에서 최대 볼티지가 14.4V까지 나옵니다만, 일단 RV에서 12V는 배터리에서 직접 전기가 나오는 것이 아니고 컨버터를 통해서 13.6V까지 다운이 되서 RV의 12V 시스템으로 나오지 않나 합니다.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아직 필드 테스트를 못 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필드 테스트 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무튼, 여름에는 RV에 있지만, 겨울에는 RV를 스토리지로 보내고, TV는 지하실에서 재택 근무시 회사 랩탑의 세컨드 모니터로 이용합니다. (그래서 겨울에 작업을 한거죠.) 카페 메인이 보이는 것이 TV.



평상시 RV에서는 TV 거치대 (최대 40인치까지 설치 가능)에 걸어 두고 씁니다. 야외에서의 시청도 고려해서 스탠드를 제거 하지 않고, 뒷면에 TV wall mount도 착탈이 쉬운 끈으로 당기면 빠지고, 걸면 래칫으로 걸리는 저렴한 제품으로 마련 했습니다. 


(한 몇 년 돼서... 2017년 5월에 작업 했군요. 당시의 작업 사진을 끄집어 내서 RV TV Wall Mount 설치기를 따로 쓸까 했는데, 관련 사진이 한 10장 정도 밖에 없어서 포기)


RV에서는 TV Wall이 Turning 방식이라 제방 문을 닫고 TV 패널을 돌리면 180도 회전해서 제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들 재우고 제가 술 한잔 하면서 영화를... 보다가 잠들죠 -_-;;;

그래서 TV는 그대로 재활용을 하기로 하고, 여기저기 인터넷 조사도 해봅니다. 결과적으로 다들 질문만 하고, 답변은 시원찮더군요. 제대로 작동한다는 결과를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물론 이번편도 작업과 어느정도 결과물은 나오지만, 필드 테스트 결과는 (120V 훅업에서의 작동 = 과연 13.6V로 컨버터를 통해서 들어오는지와, 솔라패널 훅업에서의 작동 = 14.4V 충전이 솔라패널 차지 컨트롤을 통해서 13.6V로 조절이 되서 들어오는지가 관건이죠) 올 6~7월이나 돼야 나올 예정이니깐요. 

아무튼, 이번 작업을 먼저 소개 합니다.

1. 일단 준비물, 14V DC Connector 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어댑터를 끊어 쓰면 돈이 안듭니다만... 아깝죠... 120V용 어댑터를 끊어서 12V용 커넥터를 만들기에는...

해서 eBay에서 주문을 합니다. 



가격은 대략 $2~3 선입니다. $1 짜리를 2018년에 주문 했는데, 2019년에도 안와서 -_-;;; 2019년에 돈을 좀 더 주고 구매 한 것입니다. 싼 것을 구하려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사이즈는 보통 아마존 같은데서 본인 제품에 맞는 어댑터등을 찾은 다음에, 거기에 맞는 사이즈를 구매 하시면 됩니다.

보통 전체 직경 X 내부 직경을 사이즈로 표기 합니다. 무적천위의 TV에 맞는 것은 6.0X4.4mm DC Connector 입니다.






꺾인 것이 구매한 커넥터이고, 직선으로 된 것이 기존의 어댑터의 커넥터 입니다.


2. 연결을 해 봅니다.

먼저 기존의 어댑터를 잘 봅니다.



커넥터의 겉이 negative, 커넥터의 내부가 positive 입니다.


14V X 2.5A = 35W


초반에 헷갈려서 저 색깔을 잘 못 이해 했습니다.

보통 DC에서는 적색이 + 흑색이 -
AC에서는 흑색이 Live, 백색이 Neutral로,
저걸 흑색이 +, 백색이 - 로 잡았습니다. 그랬더니 다시 찾아보니 흑색이 - 백색이 + 라고 하네요. (사이트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_-;;;) 아무튼 혹자의 말로는 DC에서는 그냥 블랙이 무조건 negative로 잡아라 라고 합니다.


처음에 잘못 생각하고 퓨즈를 흑색에 연결 했습니다. 전기 전문가가 아니라서 그냥 대충 찾아보고 했는데,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대충 본 걸로는 "장비를 보호하려면 negative에 장비와 파워소스 모두를 보호하려면 positive에 퓨즈를 걸어라" 라고 합니다. 전 TV만 살리면 된다 생각해서 이후에도 퓨즈 위치를 바꾸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지난번 작업에서 https://cafe.naver.com/diycanada/1077 이미 positive에 하나 걸려 있기 때문에 큰 문제 없지 않나 합니다. 만약 작업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잘 찾아보시고 하시길.


선이 색깔별로 없어서 -_-;;; 그냥 빨간선을 썼습니다. 일단 선을 엮기가 애매하니 그냥 솔더링을 합니다.



무적천위의 경우 경비 절감을 위해 그냥 선은 아무 색이나 쓰고, 테이프로 감아서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_-;;;





배터리에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일단 앨리게이터 클립으로 끝에 임시 연결을 합니다.



5A 퓨즈를 준비 했습니다. 퓨즈의 경우 2.5A 입력 장치 이므로 3A 짜리를 쓰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만... 저걸 위해 따로 구매하기가 좀 그래서 그냥 차에 쓰는 것으로 제일 작은 것인 5A 짜리를 달았습니다. 설마 폭발 하기야 하겠습니까? 혹자의 말로는 Fuse rating = (watts/volts) x 1.25로, (35W/14V)*1.25=3.125 Amp로 3 Amp는 모자라고 다음인 5 Amp를 쓰는 것이 맞다는 글도 봤습니다. (Use the next highest fuse rating after the calculation.Say the calculated fuse rating is 2.2679 amps, use a 3 amp fuse.Say the calculated fuse rating is 4.9431 amps, use a 5 amp fuse.Say the calculated fuse rating is 8.9032 amps, use a 13 amp fuse.Say the calculated fuse rating is 10.6421 amps, use a 13 amp fuse.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아무튼, 5A 짜리 퓨즈를 장착해 줍니다.


오늘의 테스트 대상은 한 4년 묵은 RV 배터리 입니다. 작년초에 급속도로 파워가 약해져서 현역은 은퇴하고, 예비 배터리 및 파워뱅크용으로 계속 쓰고 있는 중 입니다. 이 배터리로 400W 인버터 연결시 하루에 2~3시간 시청으로 약 2~3일 정도 TV 사용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전날 만충 했는데, 볼티지는 12.44V가 최고로 나옵니다.


작업한 커넥터의 볼티지를 확인 합니다.


positive 적색, negative 흑색으로 정상 연결인데, -12.33V가 나옵니다. 볼티지가 반대네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제가 흑/백을 반대로 알고 작업해서 그렇습니다.


앨리게이터 클립을 보시면 이제 positive에 흑색, negative에 적색으로 바꿔서 확인합니다.


12.41V로 제대로 작동합니다.

실제로 올 봄에 장착 할 때는 꼭 반대로 끼워야 합니다.


이제 TV에 꽂고 확인을 합니다.

전원 확인 등이 들어 옵니다.


전원을 누르니,


TV가 작동 합니다!

이제 실제 설치는 6월이 되면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IY - 오토바이 브레이크 액 교환 Brake Bleeding

DIY - 오토바이 부동액 교환 Coolant Flush

DIY - 디퍼런셜 오일 교체 Differential Oil (Gear Oil) Replac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