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오토바이 리프트 조립 Motorcycle Lift Assembly
이전에 쓰던 스포츠 바이크용 스탠드는 더이상 크루저에 쓸 수 없게 되어있다.
따라서 이번에 새로 크루저용 바이트 스탠드겸 리프트를 구매하게 되었다.
차이점이라면, 이전의 스포츠 바이크 스탠드는 앞바퀴 또는 뒤바퀴 한쪽씩 사용 (동시 사용 가능 = 2개가 필요함, 개당 보통 $80~120), 바퀴쪽에 보면 Bobbin (or Spool)을 부착하는 곳이 있고, 밥빈을 (또는 스풀) 부착한 후에 스탠드에 얹어서 꺾어 올림, 크루저용 리프트 스탠드는 엔진 하부의 프레임에 직접 리프트를 대고 리프팅 해서 올림.
앞으로 사용 용도:
일단 어깨 수술이 내일 잡혀 있어서, 지금 당장 윈터라이징은 안하고, 12월 다 되어서 리프팅을 하겠지만, 어깨 수술 전에 미리 조립은 해놓았다. 사용법 등은 다음번에 포스팅 하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은 "조립"이다. 설명서를 읽고 잘 이해가 안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한번 작성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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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Canadian Tire의 Motomaster Motorcycle Jack으로 가격은 $170이지만, 세일 할때 $100에 구매가 가능...
여담으로 언제나 물가는 올라간다... 동일 제품이 약 2년전 2016년까지만 해도 $160에 세일가 $87.99 였다. (필요할때 사면 비싸다... 필요할 것 같으면 미리사자!)
조립은 어깨 수술전... 이글의 작성은 어깨 수술 후가 되어 버렸다. 아직 몸이 성치 않아... 조립기만 간단히 적어본다. 사용기는 12월에 다시...
일단, 박스를 오픈하고, 부품을 확인한다. 많이 없음. 거의 조립 완제품에 가깝다.
Hydraulic Jack을 연결해 준다.
설명서 상, 코터 핀을 뽑으라고 나오는데, 글쎄... 왜 뽑는지 잘 모르겠다... 그냥 두고 조립하는게 낫지 않나 싶다. (사실 다 끝나고 설명서에는 없지만, 무적천위는 다시 꽂았음)
일단 설명서에 따라 코터 핀과 가이드 핀을 뽑는다.
로드 프레임을 올려 램(보틀잭)에 맞추고 락핀을 끼운다...
로드 프레임은 빨간 부분이 아니고, 뒤에 있는 까만 부분임. 설명서를 자세히 안보고 대충보니 빨간 프레임이 로드 프레임인줄 알고 자꾸 올렸는데, 까만 프레임임...
설명서상 로드 프레임을 잭 헤드에 맞추고 락핀을 끼우라고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락핀을 꽂은 상태에서 (스프링까지) 그냥 로드 프레임을 위에서 아래로 씌우는게 편했다.
세이프티 클래스프를 잠궈 락핀을 잡는데... 굳이 코터 핀을 뽑아야 하나? 싶어서 다시 끼워 뒀음... 12월중에 써보고 코터핀으로 인해 뭔가 안된다면 다시 업데이트 하겠음.
손잡이를 연결하면 조립은 끝. 저 손잡이는 잭을 이동시킬때 쓴다. 리프트 할때는페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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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법:
1. 리프트 업: 우측에 있는 큰 페달을 밟아 새들 플랱폼 (모터사이클 프레임을 새들 플랱폼에 얹음)을 리프트 업 한다.
무적천위가 손으로 잡고 있는 것이 Pump Pedal (리프트 업 할때 펑핑을 한다).
Lock Bar를 릴리즈 해서 아래의 Lock Pawl을 프레임에 건다.
3개의 높이 세팅이 가능하다. 어디까지나 안전 장치임. 잭이 정상 작동을 못하고 내려갈때 물리적으로 못내려가게 받혀주는 역할이다.
2. 리프트 다운:
Lock Bar를 풀어서 Load Frame에 걸어준다.
가장 하단에 있는 release pedal을 밟아 리프트를 내린다. (아직 바이크를 올린 상태에서 내린게 아니라서 속도가 더 빠를수도 있겠다. 최초작동시에는 2인 1조로 테스트 함이 바람직 할 듯)
이런식으로 작동한다.
사진출처: https://vefivje.info/52-motorcycle-bike-stand-optional/motorcycle-bike-stand-sport-stands-powerful-pics-so-cust-r-1-2/
따라서 이번에 새로 크루저용 바이트 스탠드겸 리프트를 구매하게 되었다.
사진출처: https://www.voodoopowersports.com/products/j-s-jacks-combo-motorcycle-lift-shipping-included
차이점이라면, 이전의 스포츠 바이크 스탠드는 앞바퀴 또는 뒤바퀴 한쪽씩 사용 (동시 사용 가능 = 2개가 필요함, 개당 보통 $80~120), 바퀴쪽에 보면 Bobbin (or Spool)을 부착하는 곳이 있고, 밥빈을 (또는 스풀) 부착한 후에 스탠드에 얹어서 꺾어 올림, 크루저용 리프트 스탠드는 엔진 하부의 프레임에 직접 리프트를 대고 리프팅 해서 올림.
앞으로 사용 용도:
- 윈터라이징시 리프팅 (타이어를 콘크리트 바닥에서 떨어지게 해줌),
- 타이어 교체시 바이크 리프팅 (타이어를 직접하진 않고, 인스톨 맡기는데, 보통 바이크 통채로 가져가면, 대략 $250 이상 - 타이어 미포함 교체 인건비만, 휠만 빼서 가져가면 짝당 $25~40 정도 받는다.),
- 스파크 플러그 교체,
- 엔진오일 교체 (귀찮아서 여기까지 쓰지 않을 듯?)
- 기타 메인터넌스 등등 쓸 일이 많다.
일단 어깨 수술이 내일 잡혀 있어서, 지금 당장 윈터라이징은 안하고, 12월 다 되어서 리프팅을 하겠지만, 어깨 수술 전에 미리 조립은 해놓았다. 사용법 등은 다음번에 포스팅 하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은 "조립"이다. 설명서를 읽고 잘 이해가 안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한번 작성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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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Canadian Tire의 Motomaster Motorcycle Jack으로 가격은 $170이지만, 세일 할때 $100에 구매가 가능...
여담으로 언제나 물가는 올라간다... 동일 제품이 약 2년전 2016년까지만 해도 $160에 세일가 $87.99 였다. (필요할때 사면 비싸다... 필요할 것 같으면 미리사자!)
조립은 어깨 수술전... 이글의 작성은 어깨 수술 후가 되어 버렸다. 아직 몸이 성치 않아... 조립기만 간단히 적어본다. 사용기는 12월에 다시...
일단, 박스를 오픈하고, 부품을 확인한다. 많이 없음. 거의 조립 완제품에 가깝다.
설명서 상, 코터 핀을 뽑으라고 나오는데, 글쎄... 왜 뽑는지 잘 모르겠다... 그냥 두고 조립하는게 낫지 않나 싶다. (사실 다 끝나고 설명서에는 없지만, 무적천위는 다시 꽂았음)
일단 설명서에 따라 코터 핀과 가이드 핀을 뽑는다.
로드 프레임을 올려 램(보틀잭)에 맞추고 락핀을 끼운다...
로드 프레임은 빨간 부분이 아니고, 뒤에 있는 까만 부분임. 설명서를 자세히 안보고 대충보니 빨간 프레임이 로드 프레임인줄 알고 자꾸 올렸는데, 까만 프레임임...
설명서상 로드 프레임을 잭 헤드에 맞추고 락핀을 끼우라고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락핀을 꽂은 상태에서 (스프링까지) 그냥 로드 프레임을 위에서 아래로 씌우는게 편했다.
세이프티 클래스프를 잠궈 락핀을 잡는데... 굳이 코터 핀을 뽑아야 하나? 싶어서 다시 끼워 뒀음... 12월중에 써보고 코터핀으로 인해 뭔가 안된다면 다시 업데이트 하겠음.
손잡이를 연결하면 조립은 끝. 저 손잡이는 잭을 이동시킬때 쓴다. 리프트 할때는페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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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법:
1. 리프트 업: 우측에 있는 큰 페달을 밟아 새들 플랱폼 (모터사이클 프레임을 새들 플랱폼에 얹음)을 리프트 업 한다.
무적천위가 손으로 잡고 있는 것이 Pump Pedal (리프트 업 할때 펑핑을 한다).
Lock Bar를 릴리즈 해서 아래의 Lock Pawl을 프레임에 건다.
3개의 높이 세팅이 가능하다. 어디까지나 안전 장치임. 잭이 정상 작동을 못하고 내려갈때 물리적으로 못내려가게 받혀주는 역할이다.
2. 리프트 다운:
Lock Bar를 풀어서 Load Frame에 걸어준다.
가장 하단에 있는 release pedal을 밟아 리프트를 내린다. (아직 바이크를 올린 상태에서 내린게 아니라서 속도가 더 빠를수도 있겠다. 최초작동시에는 2인 1조로 테스트 함이 바람직 할 듯)
이런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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