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사이드 미러 교체, Side Mirror Replacement

무적천위 차는 아니고, 마침 지인의 차 사이드 미러가 깨지는 바람에... 거울 교체... 차고에서 나오면서 벽에 부딪힌 듯. 


지인이 혼다 딜러쉽에 물어봤더니, $560을 불렀다고... 아마 사이드미러 전체를 교체하는 가격인 듯... 결국 미러만 주문해서 (약 $50, 미국에서 판매되는 거울의 가격은 대략 US$20 정도에 무료 배송... 캐나다로 오면 배송료가 약 $20~30정도로, 결국 딜러쉽에서 주문 했단다...) 교체 작업을 했음.



아주 쉬운 작업으로 순식간에 제거하고 다시 장착했으나, 사이드 미러 내부에 하우징이 깨져서 퍼티로 고정시키고 말리는데 한 10분쯤 기다렸다. 토탈 15분도 안걸렸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퍼티 말리는데 썼다는 말이다. 혹시 거울만 깨졌다면, 비싼돈 내고 전체를 가는 것 보다는 이편이 저렴하다는 것...

 
작업 차량은 2012년식 Honda Odyssey로, 작업 하기전 가장 걱정 했던 부분은 바로 열선의 커넥터 이다.

1. 거울 제거: 거울은 윗부분은 걸리는 클립 형식이고 아랫부분이 고정시키는 부분이다. 일단 윗부분을 눌러서 아랫부분이 보이게 만든다.


아랫부분에 일자 드라이버 등을 넣어서 클립에서 분리 시킨다.


아랫부분이 다 빠지면 윗부분을 잡아 당겨서 내린다.


열선의 선이 보인다. 플라이어 같은 걸로 잡고, 당겨서 커넥터를 뺀다.

팁, 작업시 어느것이 왼쪽이고 어느것이 오른쪽인지 헷갈릴수 있으니, 자신만의 표시를 하는 것이 좋다. 무적천위는 왼쪽 커넥터 (차량쪽)에 파란색 페인트를 묻혀서 표시를 했다.

 
2. 거울 장착: 새 거울을 장착한다. 조립은 제거의 역순. 



열선의 선을 먼저 연결한다. 뺄 때 보다 쉽게 들어감, 딱 소리가 나면 연결 완료.

윗부분을 먼저 끼운다.


아랫부분을 딱 수리가 날때까지 민다.


끝. 사이드 미러 교체 작업.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IY - 오토바이 브레이크 액 교환 Brake Bleeding

DIY - 오토바이 부동액 교환 Coolant Flush

DIY - 필밸브, 플래퍼 교체 Fill Valve & Flapper Replac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