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에어컨 필터, 에어콘 필터, 캐빈 에어 필터 교체 Cabin Air Filter Replacement


Cabin Air Filter, 캐빈 에어 필터, 한국에서는 흔히 에어컨 필터라고도 부른다. 있는 차도 있고 (일본 차들은 보통 있는 ) 없는 차도 있고 (미국차들이 흔히 없다, 있어도 그냥 영구 필터일 가능성이 있다) 하니 그냥 매뉴얼 보고 언급이 있을 경우만 신경 쓰면 된다. 본인의 경우 본인 (Chevy Avalanche)에는 없고, 마눌님 (Nissan Pathfinder)에는 있다.

캐나다에서 가장 흔하게 구할 있는 캐빈 에어 필터는 프램이다. 정품은 각자의 딜러쉽에 가면 구할 있을 것이다.

보통 교환주기는 1년에 한번 또는 12,000km라고 많이들 알려져 있다. 그냥 제조사 매뉴얼에 따르면 된다. 이번 DIY NISSAN 기준으로 했으니 닛산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스케줄을 참고한다. (24K 기준인 듯하다.)

닛산의 경우임. 각자의 매뉴얼을 확인하자.
K&N filter 몇몇 reusable 모델이 있으나, 아직 나오지 않았던지, 판매가 안돼서 이상 만드는 같다... 만들어 주면 좋으련만...
               
https://www.knfilters.ca/search/appsearch.aspx?type=auto&year=2014&make=NISSAN&model=Pathfinder&engine=3.5L 

참고로 가격이 많이 올랐다. 아는 FX44 에어필터 교환해줄 $24.99였는데... 이번에 구입한 FRAM 캐빈 에어필터는 $28.99였다. 아마존에 정품도 비슷하게 나와있음. 미국 쪽에서는 싸게 구할지도...

http://www.canadiantire.ca/en/pdp/fram-fresh-breeze-cabin-air-filter-1232485p.1232665.html?vehicle=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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amazon.ca/Genuine-Nissan-27277-3JC1A-Air-Filter/dp/B00BFE1NIS 

교환 방법: 차마다 필터 위치가 다르므로, 각자의 차량에 맞게 필터 위치를 찾고, 미리 제거해야 한다면 (글러브 박스 자체를 때어내고 인스톨하는 모델들이 있음) 미리 설명서나 인터넷 등을 참고해서 잠시 탈거한다.

1. 패널 탈거: 2014 닛산 패스파인더 (4세대 R52) 기준으로 프런트 콘솔 뒤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로, 신형 닛산 D 플랫폼이므로 해당차량들은 모두 비슷한 방법으로 작업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알티마, 무라노, 맥시마, JX, QX60, 퀘스트 그리고 삼성 SM7까지...


패널을 제거하면 위쪽에 필터 하우징이 있다.




사이드 패널을 탈거한다. 푸쉬인 클립타입으로 앞쪽에 걸리는 부분을 먼저 힘으로 살짝 따낸 , 손을 넣어 하단부터 당겨서 제거한다.
  
화살표 부분이 클립 부분이다.

2. 에어필터 하우징 커버 탈거: 필터 하우징 커버를 찾아서 탈거한다. 위치는 상당히 윗부분에 있으므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냥 아래 클립 부분만 육안으로 보인다. 자세히 보려면 글러브 박스 밑으로 들어가야 한다.




3. 필터 제거: 손가락을 넣어서 (아랫부분에 손가락을 넣으면 필터 부분이 찌그러진다) 필터를 꺼낸다. 조심해서 꺼내도록 한다. 작업 도중 떨어진 미세한 먼지들의 양이 장난이 아니었다. (24K km 교환인데, 본인은 20K km 교환했음)

필터 아랫부분으로 엄지를 넣어 꼬집듯이 빼내는 것이 가장 쉬웠다.  

    

오염된 에어필터의 모습 



닛산 정품을 원한다면 파트 넘버 27277 3JC1A

4. 필터 장착: 필터를 꺼내서 장착한다. 필터 옆면을 보면 Air Flow라고 공기의 흐름 방향이 있으므로 확인하고 장착한다. 흐름은 앞에서 뒤로 흐른다.

    
필터

필터에 나와있는 Air Flow 방향


아래에서 위로 물린 밀어 넣는다.

5. 하우징 커버 장착: 필터 하우징 커버를 다시 장착한다. 윗부분을 보면 삼각형으로 걸리는 부분이 있으므로 위로 먼저 밀어 넣고 아래의 클립을 완전히 넣는다. 장착 흔들어서 떨어지면 제대로 장착이 것임.


필터 장착이 끝난 모습

이렇게 교환이 끝난다. 보통 캐나다에서 정품 닛산 필터의 가격은 $35~50 선이고 (딜러쉽에서 요구하는 정품 비용, 아마존에서 파는 가격으로 당연히 준다), 딜러쉽에서 장착비용으로 보통 $80정도를 요구한다고 알려져 있다. 혼자 장착하는데 드는 비용은 $30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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