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오토바이 브레이크 액 교환 Brake Bleeding

오토바이 DIY 정비중에서 가장 쉽게 있는 정비이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하지도않고 필요성도 느낄것이다. 보통 브레이크 교환은 2년에 한번이다. 자동차가 2~3년에 한번. 보통 사람들은 5년에 한번할까 말까, 대부분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도있다... 한번뽑아보고 나면 2년에 한번 꼬박꼬박 하게 것이다.


차량 마다다르지만 보통브레이크 액은투명에 가깝던지 약간 맑은갈색을 띄고있다.




본인 바이크의 리어 브레이크 액을 새걸로교환한 색깔이다. 투명에 가까운 샴페인컬러?


뽑아낸 브레이크 , 검은색에 가까운불투명 액체로바뀌었다.

이유야 여러가지이고, 탄다거나 수분을 머금는다거나, 결과도 여러가지 이다, 유압이 떨어져서 브레이킹이 안된다거나, 패드나 로터가닳아서 안되는것과 연계가되니 결과의비약적인 발전을보기는 힘들다. 어디까지나 정비란 크게일어날 사고를방지하는 최소한의 가이드 라인이니...

필요한 준비물은 새로운 브레이크 , 브리딩 니플에맞는 투명튜브, 스패너 (8mm~ 10mm), 빈통 이정도 이다...



브레이크 액은매뉴얼을 보고준비하자. 보통의 바이크라면DOT4 쓰면될것이다.




투명 튜브와빈통은 가격이싸다면 그냥브리더 킷으로충분히 해결 있다. 가격도 차이가나지 않을것이다.



본인이 튜브와빈통으로 만든브리더 이다. 제작비용은 $2~$3, 튜브 값에 따라다르다, 캐네디언 타이어나, 홈디포, 로나 등에서사이즈에 맞는것으로 구매해서 빈통에 꽂아넣는다.

자동차에 할때에는 통의 크기가훨씬 커야할것이다. 보통 자동차할때는 Brake Fluid Reservoir 먼저 비우고시작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동차는 혼자하기 힘들때는 브레이크를 계속해서 밟아서액을 빼게되는데 그때공기가 튜브로역류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튜브를완전히 액속에잠그게 된다... 자세한 이후에다루게 자동차편에서 다시한번 다뤄보고... 바이크는 혼자서 충분히 있는 사이즈이므로 바로 넘어가자.
전체적인 순서는이렇다.

1. 브레이크 캘리퍼에서 니플을찾는다.


보통 고무마개로 덮혀 있다.

2. 스패너 (차종별로 사이즈가 다를 것이다. ZX10R 기준으로 10mm)먼저 꽂고브리더 킷의튜브를 니플에꽂는다. 맞는것이 좋다. 맞지 않는다면 집게로 물려놓거나 손으로 잡야해서 작업할 불편하다. 공기의 유입도있을 있다.


3. Brake Fluid Reservoir 열고이전에 있던액을 스포이드 등으로 뽑아낸다. 새로운 브레이크 액을채운다. 주의 점은 절대통을 완전히비우거나 작업도중 브레이크 액이 비워지면 안된다는 점이다. 자동차와 달리 들어가는 속도도 느리고, 들어가는 양도 얼마안되기 때문에거의 신경은안써도 되지만... 보통 Low 라인에 들어가게 되면 채우고다시 작업을계속 하는것이 좋다.


 게다가 자동차와는 다르게 프론트, 리어가 서로 다른리저보어를 쓰기때문에 작업은훨씬 용이하다.

4. 가장 중요한 작업인빼는 작업이다. 순서는 브레이크를 잡고 (밟고) 니플의 잠금을스패너로 열고, 잠그고, 브레이크를 푼다.


순서가 헷갈릴 있으니다시 설명한다.

1) 브레이크를 먼저 잡는다. 브레이크 호스에 압력을가하기 위해서이다.

2) 니플을 열어 호스에있는 현재의브레이크 액을뺀다.

3) 더이상 나오지 않을때니플을 잠근다. 브리더 킷의 튜브에서 공기의 역류를막기 위해서이다.

4) 브레이크를 릴리즈 한다. 리저보어에서 브레이크 액이다시 흘러들어 간다.

5) 압력을 올리기 위해니플이 잠긴채로 두세번 브레이크를 다시 잡아주고 1) 2) 3) 4) 반복하여 니플에서 투명한액이 나올때까지 교환을실시한다.

6) Reservoir에서 브레이크 액이절대로 Lower 라인밑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보충한다.

5. 프론트 브레이크도 똑같이작업한다.


니플에 스패너와 튜브를 넣고,


리저보어를 열고액을 교환후,


리어 브레이크와 동일하게

1) 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2) 니플을 열었다가
3) 니플을 잠그고
4) 레버를 릴리즈 한다.
6.

1) 브레이크 액은 차체나페인트에 묻으면페인트를 손상시킴으로 수건이나 헝겁등으로Brake Fluid Reservoir 감싸고 작업하자.

2) 본인 작업 결과 300ml 물통 반통도 안찬다... 200ml 미만으로 작업이가능하므로 통의 브레이크 액을 필요는 없다.

자동차에 보통 DOT 3 들어가는데 DOT 4 DOT 3 호환 가능하나 DOT 3 DOT 4호환이 불가능하다. 하위호환 OK 상위호환 NO.

3) 익숙해지면 교환액이 아주조금씩만 들어간다는게 보인다. 초반에 리저보어를 완전히비우지 않아도된다. 4~5작업하면 이전액들이 들어갈것이다. 완전 교환을위해 버리고새로운 액으로교환하지만, 귀찮다면 그냥많이 하면된다... 자동차용으로 스포이드나 펌프를구매하지 않았다면 굳이 비우기위해 필요는없는 말임.

7. 대략의 가격 정보:

끽해야$10~$20 정도... 스패너가 없다면 스패너 추가요... 그러나 DIYer에게는 툴은기본!

http://www.canadiantire.ca/en/pdp/lucas-dot-4-brake-fluid-354-ml-0381909p.html#.VT0XctJ_Oko


http://www.canadiantire.ca/en/pdp/prestone-dot-4-brake-fluid-0381904p.html#.VT0XTNJ_Oko



http://www.canadiantire.ca/en/pdp/1-man-brake-bleeder-kit-0250131p.html#.VT0LadJ_O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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