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캠핑카 워터 탱크 채우기 Filling RV fresh water tank

간단한 사용법이라 짧게 설명하고 가려고 한다. 부제 - "캐나다 캠핑카 여행"하면서 "캠핑카에서 쓸 물 채우기". 캐나다 캠핑카 여행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또는 캐나다에서 처음 캠핑카를 구매해서 쓰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혹시나 채우기가 아니라 비우기가 궁금해서 방문 한 것이라면 아래의 링크로 하수탱크 비우기편을 보기를 바란다.

현지인인 무적천위가 캐나다에서 캠핑을 하면, 보통 캠핑카에 물을 채워서 가는데, 집에서 채워간다. 금요일에 일 끝나고 출발해서 일요일에 들어오는 2박 3일의 캠핑이 보통인 무적천위로는 집에서 채워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간단하기 때문인데, 혹시나 장박을 하거나, 캠핑장을 이동해야 하거나 할 때 물을 채우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마련했다. 캐나다에서 RV 캠핑 (흔히 말하는 캐나다 캠핑카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꽤나 도움이 될 포스팅이기도 하다.

1. 물은 어디서 구하는가? 

보통 캠핑카에 City Water Connection을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거의 Full Service RV Park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일반적인 국립공원 캠핑 사이트나, 주립공원 캠핑 사이트는 RV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고작해야 전기, Electricity Hook Up이 전부다. 물과 하수는 따로 제공되지 않는다. 물과 하수까지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은 캐나다에서는 특히 개인이 운영하는 RV Park에 한정된다.

그렇다면, 주립공원과 국립공원에서 캠핑을 할 때는 어디서 물을 구해야 하는가? 일반적인 설거지나 야외에서 사용하는 물은 보통 사이트 내에 제공되는 워터펌프를 이용하면 될 테고, 캠핑카에서 쓸 Fresh Water (Potable Water)는 보통 Sani Station 또는 Dump Station이라고 불리는 하수 처리 시설에 존재한다.
Dump Station에 보면, 크게 2개의 물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Potable Water이고, 다른 하나는 Non-Potable Water이다. 이중 Potable Water라고 쓰여 있는 물을 캠핑카에 담아 쓰면 된다. 보통은 빨간 펌프는 Non-potable Water, 파란 펌프는 Potable Water이나, 색깔로 구분이 안되는 경우에는 적혀있는 글이나, 사인(팻말)을 봐야 한다.


Potable Water라고 쓰여 있는 워터 펌프를 찾아야 한다.

Portable Water가 아니다... Potable Water임... Portable은 "휴대용"이라는 뜻이고... Potable은 "음용 가능"이라는 뜻이다. 

그럼 Non-Potable Water는 뭐냐고? 그건 이후에 설명할 하수 파이프를 청소하는 물이다.


2. 어떻게 사용하는가? 어떻게 캠핑카에 옮겨 담아야 하는가?

캠핑카에는 보통 크게 2개의 수도 장치가 있다, 하나는 City Water Connection으로 일반적인 정박 상태에서 물을 연결하는 장치이다. 보통 스크류인 해서 쓰는 일반적인 가든 호스 연결 장치가 있다. 이장치로는 Potable Water 커넥션으로 쓸 수 없다. 물통으로 연결되지 않고, 따로 들어가기 때문에 저장 용량에 한계가 있다... 끽해야 한 몇 리터? 파이프에 담기는 물이 한계이기 때문에...
또 다른 하나는 Fresh Water Tank이다. 보통의 RV에는 3개의 워터 탱크가 존재하는데 (최소 3개, 무적천위의 RV에는 4개의 워터 탱크) 블랙/그레이/프레쉬 이 세 개의 워터 탱크 중 Fresh Water Tank가 수도 연결이 되지 않는 캠핑에서 쓰는 물탱크이다.
이 Fresh Water Tank에 물을 채우면 된다. 보통 이 통의 입구는 시티 워터 커넥션과는 달리 스크류가 없는 개방형 커넥터라 일반적으로 쓰는 가든 호스로는 물을 넣기 힘들 수도 있다.


무적천위의 경우는 못 쓰는 호스를 하나 잘라서 가든 호스와 연결해서 쓴다. 위의 사진처럼 호스는 들어가지만, 호스 커넥터는 들어가지 않기 때문. 
 시중에 출시된 제품도 있으니 혹시나 잘 모르면 하나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집에서 담아 갈 때야 그냥 담아 가지만, 캠핑장에서는 역시나 안심이 안돼서 보통은 RV Water Filter를 하나 연결해서 담기도 한다.


추가로, 워터 탱크의 물이 남았고, 이동을 위해서나 (100L가 넘는 물을 탱크에 넣고 다니는 것은 연비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물이 오래되어서 버려야 할 때는,


물탱크 하단을 보면 밸브가 있다. Sani Station에 물 빠지는 곳 근처에서 저 밸브를 열어서 물탱크의 물을 제거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IY - 오토바이 브레이크 액 교환 Brake Bleeding

DIY - 오토바이 부동액 교환 Coolant Flush

DIY - 필밸브, 플래퍼 교체 Fill Valve & Flapper Replac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