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웨이트 디스트리뷰션 히치 설치 WD Hitch Installation

제목 글자 수 관계로, Full Title DIY - 웨이트 디스트리뷰션 히치 설치 Weight Distribution Hitch Installation이다... 아마 한국에서는 해석 그대로 "무게 분배형" 히치라고 하는 듯?

이번 트레일러 영입을 하면서 조금 황당했던 것은 파는 놈이 이것저것 다 떼 가는 것이었는데... 그중에 제일 황당한 것이 바로 히치였다. ... 새 트레일러를 구입을 안 해봐서 그런가... 구매 시에 주는지 안 주는지는 모르고 아무튼 전에 쓰던 트레일러 중고로 살 때도 받은 걸 고대로 팔 때도 넘겨버려서...


각자의 차량 매뉴얼을 참고하자. 무적천위의 차량 매뉴얼에는 5000 lbs 이상의 트레일러를 끌때는 웨이트 디스트리뷰트 히치와 스웨이 컨트롤을 장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아무튼, 이참에 하나 새 걸로 구매하게 되었는데...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는 Husky Round Bar Weight Distribution Hitch로 구매를 했다. 대략$55.99 상당의 Sway Control Kit가 포함되어 있다. (Sway Control Kit 설치는 다음 포스팅에)


CurtReese 제품이 4~500불을 넘어가는 데 비해서 싸다.


볼이 없다고 되어 있는데, 다들 볼이 포함돼서 날아온다고 한다... 무적천위것도 포함되서 날아 왔음.

UPS에서 배달하면서 집 앞에 내려놓고 벨만 누르고 도망갔단다... 마눌님이 들어서 차고로 옮기려는데, 못 들겠단다... 집에 가서 옮겼더니... ... 무겁다... 


UPS 놈들이 집 앞에 떨구고 사람 오기 전에(여자라 다른 데로 옮겨달라면 큰일 날 것 같았나 보다)  도망간 심정이 이해가 되긴 한다. 100파운드 이상의 제품이라 한방에 처리하기가 상당히... 무겁다... 수술 대기 중인 어깨가 상당히 아프다...


핵심인 히치가 가장 무겁고, WD bar의 무게도 상당하다.

아무튼 옮겨 놓고 실물을 확인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DIYer는 매뉴얼 먼저 챙기도록 한다. 매뉴얼을 보고 설치 계획을 세우고 미리 가조립도 (무겁다-0-) 해본다.


매뉴얼에 나온 설치 가이드를 따라 이 글도 작성되었음. 온라인 매뉴얼은 웹사이트에 있으니 필요한 사람은 다운로드.

1. 일단 설치 전/후를 비교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휠 아치까지의 거리를 잰다.


후륜 96cm


전륜 91cm

무적천위의 경우, 전륜91cm, 후륜 96cm가 나왔다.

2. 캠핑 트레일러(캐러밴, 카라반, 트레블 트레일러 등등 모두 같은 뜻)를 수평으로 만들고,


버블 레벨 등을 이용해서 수평을 확인한다.

프레임 높이를 측정한다. 무적천위의 경우, 평지가 없어서 집 옆에서 측정했는데, 경사가 있어서 대충 계산으로 트레일러 뒷바퀴 쪽 높이를 기준으로 했다.


뒤쪽 37cm


앞쪽 45cm

뒤쪽 프레임 높이는14.5인치로, 37cm, 앞쪽 프레임 높이는 17.5인치로, 45cm. (37+45)/2=41cm 16인치 정도로, 각각 1.5인치씩 오차가 있다고 치고.

3. 트레일러의 히치 커플러 탑까지의 높이를 측정한다.


높이는 약66cm 정도이지만, 실제로 상당히 위로 올라간 상태라...

무적천위의 경우 26인치 정도 나왔는데, 1.5~2인치 정도를 수정하면24~24.5인치 정도.

4. 히치 볼까지의 높이를 측정한다.


61cm 정도...

무적천위의 경우, 24인치 정도가 상단에서 3번째 칸에 꽂혀 있을 때의 높이이다.

5. 거리 측정이 끝나면, 히치 볼의 높이를 조절한다.


한 칸을 올려 높이를 조절한다.

무적천위의 경우, 24인치였으므로, 히치 커플러의 높이를 24인치로 보고, 1인치를 추가하면 1칸을 더 올려야 한다.

6. 히치 볼 높이 조절이 끝나면, 볼트와 스페이서 등을 설명서에 맞춰서 장착하고... 토크 렌치로 조여 준다.


7. 훅업을 한 후에 커플러 락을 걸고, 다시 잭을 내려서 트럭을 살짝 들어 올린 상태로 WD Bar를 장착한다.


양쪽 아래의 구멍에 WD BAR를 집어넣고


잭을 내린 상태에서 링크를 걸어 준 후에 다시 잭을 올리면 된다.

칸은 5칸 이상 (제품마다 다르므로 각자의 매뉴얼을 확인한다. 무적천위는 보통 완전 평지나 되어야 5칸이 가능하고, 보통6칸에 들어감)

8. WD Bar 장착이 끝나면, 이제 잭을 완전히 넣는다.


9. 설치 이후 다시 휠 아치까지의 높이를 잰다.


이것은 에어리프트 장착 후의 휠 아치의 높이이다. 94cm  이전보다 약3cm 가량 올라가 있는 상태임...

에어리프트 장착 보기는 여기로

휠 아치 까지의 높이를 재는 것은 수평을 보기 위해서 이므로, 각자의 차량에 맞게 확인하자:

수평이 맞지 않으면, 잘못 설치 된 것 이므로 다시 조절하자...


무적천위의 경우, 이전에 이 높이가 무조건 91cm (최저치, 어떻게 해도 최저치로 나오기 때문에)까지 내려갔기 때문에 에어리프트를 장착을 하고 다시 측정한 높이는 94cm이다.
이렇게 하면 WD Hitch의 장착이 끝난다. 이후로는 캠핑 갈 때는  7-8번만 시행하면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IY - 오토바이 브레이크 액 교환 Brake Bleeding

DIY - 오토바이 부동액 교환 Coolant Flush

DIY - 디퍼런셜 오일 교체 Differential Oil (Gear Oil) Replac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