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캠핑카 월동준비 해제 De-Winterizing RV
올겨울에는 확실하게 이 플러밍 윈터라이징을 해서 새로 포스팅을 할 것이고, 어쩌다 보니 디윈터라이징을 먼저 해야 할 일이 생겨서 디윈터라이징을 먼저 포스팅한다. De-winterizing, 한국말로는 대충 월동준비 해제? 쯤 되지 않을까 해서 제목을 그렇게 붙여 봤다.
물론 윈터라이징을 단순하게 블로우 아웃 정도로 했다면, 크게 다시 할 건 없지만. 플러밍을 안티프리즈로 채워 넣었다면, 이제 안티프리즈를 버려야 할 때이다. 이 포스팅은 다른 디윈터라이징은 개인적인 일이니 알아서 두고, 플러밍 디윈터라이징만 설명한다.
대부분의 RV Antifreeze는Biodegradable로 Polypropylene Glycol을 주원료로 한다고 알려져 있다.
차량용Antifreeze와 다르므로, 사용 후 Sani Dump에 부어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즉 따로 뽑지 않고, 바로 RV의 Holding Tank로 들어가고, Holding Tank만 비우면 된다.
1. 먼저 프레쉬 워터 탱크에 물을 채운다. 물 양은 2/3 정도나, 각자 필요한 만큼...
참고로 무적천위는 여기서 드레인 플러그를 열고 어느 정도 물을 뺀 후에 드레인 플러그를 잠근다. 혹시나 청소가 더 잘 되나 싶어서 그렇게 해봤다.
물이 어느 정도 나온 후에 잠금.
2. 워터 펌프를 작동 시킨다.
워터 펌프 스위치의 위치는 대부분 동일하므로...
3. 모든 물이 나오는 장소에서 물을 튼다. (핫 워터 탱크를 바이 패스 한 사람은 바로 틀면 되고, 핫 워터 탱크를 바이 패스 하지 않았다면, 핫 워터 탱크를 채워야 핫 워터 라인에 물이 나올 것이다.)
4. 더 이상 안티프리즈 (보통 핑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을 튼다.
핑크 (붉어 보이지만...) 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5. 모든 수도 (보통 공통적으로 주방, 세면대, 샤워기, 좌변기의 4개가 있고, 추가로 야외 샤워기 등이 있을 것이다.)에서 안티프리즈를 뽑아냈으면, 이제 핫 워터 탱크를 연결한다.
화장실 세면대, 좌변기
실내 샤워기, 실외 샤워기
6. 무적천위는 핫 워터 탱크 연결전에 혹시 모르니, 핫 워터 탱크 아노드를 뺀 채로 핫 워터 탱크의 콜드 워터 라인을 오픈한다. 바이패스가 오픈 되어 있으면 핫 워터 라인도 오픈한다. 이렇게 둘을 오픈해서 한 30초~1분 정도 틀어주면, 물이 핫 워터 탱크의 아노드 로드 홀로 빠져나온다.
이후에 다시 워터 밸브를 모두 잠그고, 다시 핫 워터 탱크로 가서 물을 넣고 빼는 것을 반복해서 워터 탱크를 청소한다.
상당히 지저분하다, 물로 청소를 깨끗이 해주자.
7. 청소가 끝나거나, 그냥 잠글 사람은 그냥 아노드 로드를 넣고 잠그면 된다. 아노드 로드가 녹이 잘 슬어서 보통은 테프론 테이프를 감아주고 이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노드 로드
8. 아노드 로드를 넣고 잠갔으면, 다시 탱크로 돌아가서 밸브를 오픈한다. 이제 핫 워터 탱크에 물이 차기 시작하고, 물이 다 차면 펌프가 멈출 것이다.
같은 밸브 맞다. 저걸 라인과 일자로 맞게 돌린다.
워터 탱크에 물이 찼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프레셔 밸브를 오픈하고, 공기가 나오고 물이 나오면 된다.
9. 이렇게 하면 플러밍 디윈터라이징이 끝나고 RV에서 물을 써도 된다.
Water line sanitize는 차후에 다루기로 한다. (마시지 않는다면 안해도 됨, 물론 무적천위도 안마신다... 그냥 라인에 병균이 있을까 살짝만...) 이글은 Dewinterizing만 다루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