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오토바이 부동액 교환 Coolant Flush

DIYer 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뉴얼이 아닌가 한다. 남에게 맡기지 않고 내가 하는 가장 이유 중에 하나는 (특히 정비에 있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에 정비를, 내손으로 한다는 것이다. 교체 시기 또는 정비 시기가 왔지만 샵에서의 스케줄, 또는 정비사의 다른 이유로 시기를 놓치기 싫어서 DIYer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또다른 이유는 비용이지만...

암튼 매뉴얼을 꼼꼼히 읽고 따라하는 것이 DIYer 되는 걸음일터... 따라서... 매뉴얼을 보자...


매뉴얼은 Kawasaki ZX10R 것으로 Coolant Change 3 또는 36,000km 둘중 먼저 도달하는 시기에 교체로 되어 있다.

Coolant Change, 한국말로 부동액 교환이려나?, 쿨런트 체인지 시기는 보통 승용 차량이 5 60,000km 알고 있고... (차마다 다르니 넘어가자...) 모터사이클, 오토바이, 경우 대략 2 또는 3년이다.

오일류 교환, 또는 소모품 교환중 가장 귀찮은 교환은 본인이 볼때 Coolant Transmission 아닐까 한다... 시간도 시간이고 순서와 작업 환경또한 열악하고, 결과에서 보이는 것이 미미한 (Transmission 아니겠지만) 것도 귀차니즘 발동에 최고의 이유이다...

그나마 차보다는 바이크가 조금 쉽기에 한번 하려면 있는 정도의 작업이다. (차는... 어휴... 일단 DIYer에게 최악의 작업이라면 리프트 없이 바닥에 기어 들어가서 해야하는 작업이 최악이 아닐까 -_-;;;)

차라면 제조사에서 지정한, 또는 GM처럼 DEX-COOL이라 명명한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어서 그것만 사넣으면 되지만... 바이크라면 본사 제품을 쓰세요 아니면, 애매모호한 조건으로 쓰여 있어서 보통 DIYer 선뜻 이거 써도 되는지가 가장 이슈가 되곤 한다...



가와는 그냥 퍼머넌트 타입이란다... 아무리 찾아도 이런 제품은 찾기가 힘들다... 색깔은 그린으로 나와 있으니, 차량용중 그린을 찾는 방법도...
 

스즈키는 알루미늄 OK이면 OK인듯...

보통 캐나다에서 흔하게 구하는 Prestone Premixed이던지 Concentrate던지 대충 1갤런 한통에 15~20불이면 사니깐... 중요한 차량용인데 이걸 바이크에 넣어도 괜찮냐 하는 것이다. 결론 부터 말하면 엔진에 들어가지 않는 다른 제품은 차량용을 써도 무관하다는 것이 보통이다. 스즈키등의 매뉴얼에서도 보았듯이 Aluminum Compatible 제품을 써야한다는 것만 알면 하다...


서론이 페이지나 나오고 있는데... 다시 한번 포스트는 DIYer들을위한 정보를제공하고자 함이지이렇게 하는게맞다! 라고 명확하게 순서를 나열하는 포스트가 아니다... 차종도 다르고 용량도다르고 종류도다르니 매뉴얼을 따르자... 샛길로...

교환 방법:


1. 일단 필요한 작업부위의 페어링을 제거 한다... 페어링 제거는 각종매뉴얼을 따르자... DIYer에게 페어링제거는 심심하면 해야하는 필수적요소이다. 가와를 기준으로 제거 해야하는 페어링은 Right Upper, Left Lower, Left Body 세군데이다.
 

본인 바이크의 좌측 페어링을 제거한 모습이다. 바이크 마다 위치가다를 수도있으니 Coolant Reservoir 위치를 확인한 페어링제거를 시도하자...

2. (준비물을 준비했다면) 리어 스탠드에 올리고 시동을걸어 온도를올린다.

3. 적당히 (본인은 쿨링팬이 돌때까지 올린다) 온도를 올리고직접적으로 만져도화상을 입지않을 정도로 식힌다 (대략 50 미만?).

4. Radiator Cap 돌려서 연다. (완전히 제거할 필요없음... 뚜껑만열고 그자리에 두는걸 추천한다) 절대로 뜨거울때 열면안된다! 적당히 식었을때, 게다가 압력으로 ! 하고 튀어나올 있으니 수건등으로 둘러싸고 여는것이 좋다. Radiator Cap Reservoir Cap과는 다르다, 흔히 눈에보이는 쿨런트통의 뚜껑이Reservoir Cap이고 Radiator (흔히 라지에타라 불리는) 상단에 위치한것이 Radiator Cap이다...



ZX10R Radiator Cap 위치는 시트 기준으로 우측 상단

5. Drain pan 받히고 Coolant drain plug 열어 Coolant제거한다.


이렇게 있어줘서 고마운 drain plug...


없는 바이크도 있다... 이경우에는Coolant Hose 자체를 뽑아내야한다... 어렵지 않다... Hose Clamp 불리는락만 열고잡아 당기면된다... 밑에 받히고...

6. Coolant Reservoir 비우고 (보통 2개의 호스로연결 되었있는데 클램프를 제거하고Coolant 모두버린다.), 필요에따라 탭워터로 청소한고 다시연결한다.

7. Coolant 제거후 다시 Plug닫아주고, Coolant Flush Radiator Clean등을 넣어주고 물로 채운다 (그냥 수돗물도 괜찮다, 오래 쓸것이 아니라청소용이므로...) Reservoir에도 물로 F라인까지 물을채운다. Radiator Cap 닫는다. (경우에따라 안닫아도 된다.)


 
8. 시동을 걸고 쿨링팬이 때까지내버려 둔다. 쿨링 팬이 돌기시작한 시점부터 10분간 엔진을 돌린다. (스로틀을 당길 필요없이 그냥 두면된다.)

9. 시간이 지나면 시동을끄고 식힌다. 어느정도 만져도 되면Coolant 제거와 똑같은수순으로 물과클리너를 제거한다. 4, 5, 6, 7, 8 반복한다고 보면된다.

10. Coolant Flush Radiator Clean 넣는것을 제외하고 그냥 탭워터만 넣고, 다시 4, 5, 6, 7, 8 최소 2 반복한다.

이건 엑스트라... 그냥 시간이 있으면 drain plug 제거하고 탭워터를 그냥흘려 보내서radiator 청소한다. 물을 끄고 시간을두고 물이완전히 빠져나올때까지 기다린다.

11. Drain plug 잠그고 50/50 premixed Concentrate + Distilled Water반반 섞어서Radiator 부어넣는다. Cap아직 닫지않는다.

12. Reservoir F라인까지 채운다.

13. 시동을 걸고, 쿨링 팬이돌때까지 내버려둔다. 이때 Radiator에서공기방울이 올라오지 않을때까지 둔다. Radiator Hose 툭툭 치거나살짝살짝 손으로눌러 주면공기방울이 올라 온다. 공기방울이 안나오는 것이좋다, 안나온다고 다시 필요없음. 공기방울 제거를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14. 끝나면 어느정도 식히고Radiator Cap 닫는다. Reservoir Coolant 레벨이낮아 졌다면다시 F라인 까지채운다.

15. 페어링을 장착하고 근거리에서 테스트 드라이브를 몇번하고 Reservoir 레벨을 다시 확인한다. 모자라면 채워준다.
 
이것이 Radiator Flush... 또는 Coolant Change... 혹은 부동액교환...

준비물:
1. 50/50 Premixed Coolant (바이크에 맞춰서준비한다.) $14.99 ~ $17.99 1~2
2. Coolant Flush $6.99 ~ $9.99 1
3. Drain pan $5.99 ~ $15.99 (본인은 달러샵에서 그냥 사서 했음...)
4. 수돗물 (수도 꼭지에서 호스로 연결)

얼추 $20이면끝나는데... 시간은대략 3시간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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